무지외반증
무지외반증이란?
엄지 발가락을 지칭하는 말을 '무지'라하며
엄지 발가락이 새끼 발가락 쪽으로 휘어
엄지발가락 관절이 바깥 쪽으로 돌출되면서
걸을 때 발에 통증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.
무지변형은 발볼을 넓게 만들어 조금만 조이는 신발을 신어도 금방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.
무지외반 변형은 나이를 먹으면서 점점 심해지나요?
- 일반적으로 변형이 시작되면 나이가 들면서 점점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.
- 그렇게되면 안쪽으로 뼈가 더 튀어나오게 되어 발의 볼이 더욱 넓어지고, 엄지가 둘째발가락을 밀어 둘째 발가락도 여러가지 변형을 초래하게 됩니다. 또한 엄지로 가야할 힘이 둘째, 셋째 발가락으로 전달되어 그 밑에 굳은 살이 생기게 됩니다.
원인은 무엇인가?
- 무지외반증(버선발기형)은 대부분 신발이 원인입니다.
-
과거에는 무지외반증이 많지 않았지만 서구화가 진행되면서 여성들이 하이힐을 신음으로 그 수가 폭발적으로 늘었다고 합니다. 물론 유전적 요인도 작용을 합니다. 대개 무지 외반증 환자는 부모나 형제 중에 이 변형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.
여성에서 주로 발생하고 30~40대에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 평발이나 선천적으로 관절이 유연한 사람도 이 변형이 생길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.
치료는 어떻게 하나?
- 요즘 무지외반증 교정기가 여러가지 종류로 많이 나와있지만, 보조기를 이용하여 돌출된 부위를 완화시켜 통증을 감소 시킬수 있을 뿐 입니다.
- 한번 휘어진 뼈를 교정하기 위해선 수술이 최선의 방법입니다. 수술은 변형된 발을 절골술과 박리술을 통해 정확한 교정이 가능합니다.
- 1 엄지발가락의 튀어나온 부위가 아플때
- 2 오래걷기에 불편하거나 신발 신기에 불편한 경우
- 3 엄지발가락이 체중을 못받아 다른 발가락 밑에 통증을 유발하는 굳은살이 생길 때
수술 후 생길 수 있는 후유증이나 재발 가능성은 어떠한가?
- 수술은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며, 타 수술에 비해 후유증이나 재발율이 매우 적은 편입니다.
- 과거 많은 재발로 수술을 꺼리는 경우가 많았으나, 최근 절골술을 이용한 수술 기법이 발달하여 그 결과가 매우 우수합니다.
수술 후 회복일정은?
- 걷기 시작하는 시기 3일 후부터 특수신발을 신고 걷기 시작
- 운전 가능한 시기 3주 ~ 4주 단거리 운전부터 시작하세요
- 직장 복귀가능 시기 3주 ~ 6주 직업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
- 평상시 신발 착용 2개월 ~ 3개월 편한 신발부터 착용하세요
수술 후 신발은 수술 전보다 안 아프게 잘 신을 수 있지만,
하이힐을 신는 것은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, 폭이 좁은 신발은 수술 후 약 6개월 까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양쪽 동시에 수술을 할 수도 있나요?
- 양발의 경우 입원해 있으면서 2-3일 간격으로 수술을 시행합니다.
- 간혹 환자 분의 건강 상태나 발 상태를 고려하여 양발을 2-3개월 간격으로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
